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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백준] | JAVA, 자바 | 1159번 - 농구 경기 본문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159
1159번: 농구 경기
상근이는 농구의 세계에서 점차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다. 처음에 그는 농구 경기를 좋아하는 사람이었다. 농구에 대한 열정은 그를 막을 수 없었고, 결국 상근이는 농구장을 청소하는 일을 시작
www.acmicpc.net
문제 요약 :
성의 첫 글자가 같은 선수 5명을 선발하려고 한다. 만약, 성의 첫 글자가 같은 선수가 5명보다 적다면, 상근이는 내일 있을 친선 경기를 기권하려고 한다.
상근이는 내일 경기를 위해 뽑을 수 있는 성의 첫 글자를 모두 구해보려고 한다.
( 선수 다섯 명을 선발할 수 없는 경우에는 "PREDAJA" (따옴표 없이)를 출력한다. PREDAJA는 크로아티아어로 항복을 의미한다. 선발할 수 있는 경우에는 가능한 성의 첫 글자를 사전순으로 공백없이 모두 출력 )
문제 풀이 :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util.ArrayList;
import java.util.Collections;
import java.util.HashMap;
import java.util.Map;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int n = Integer.parseInt(br.readLine());
Map<Character, Integer> nameCount = new HashMap<>()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String player = br.readLine();
char firstName = player.charAt(0);
nameCount.put(firstName, nameCount.getOrDefault(firstName, 0) + 1);
}
ArrayList<Character> slectPlayer = new ArrayList<>();
for (Map.Entry<Character, Integer> entry : nameCount.entrySet()) {
if (entry.getValue() >= 5) {
slectPlayer.add(entry.getKey());
}
}
if (slectPlayer.isEmpty()) {
System.out.println("PREDAJA");
} else {
Collections.sort(slectPlayer);
for (Character c : slectPlayer) {
System.out.print(c);
}
System.out.println();
}
}
}
1. 선수의 수 N 입력받기
2. 선수의 성의 첫 글자와 수를 저장할 Map nameCount 생성
3. 선수의 성을 입력받기
4. nameCount에 선수의 성의 첫 글자와 수를 저장
4 - 1. getOrDefault 메서드는 맵에서 특정 키에 대한 값을 조회하는 데 사용한다.
4 - 2. nameCount.getOrDefault(firstName,0) + 1은 nameCount 맵에서 firstName 키를 찾고 만약 맵에 존재하면 해당 값을 반환하고 +1을 해준다. 그렇지 않다면 0을 반환하고 +1을 해준다.
5. 성의 첫 글자가 같은 선수가 5명이 된다면 그 선수들의 성의 첫 글자를 저장할 ArrayList 를 생성한다.
6. 만약 slectPlayer가 비어있다면 "PREDAJA" 출력, 존재한다면 slectPlayer를 한번 정렬한 뒤 출력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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